개인공간

사업초기 재고관리 프로그램 활용해본 결과!

다운업 2017. 7. 7. 07:50


직접사입하여 재고를 갖고하는 사업은 재고관리만큼은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겠죠. 저도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처음에는 사입보다 B2B업체비중이 높아서 재고에대한 고민을 크게 안했는데 올해부터 자체수입을 하면서 재고를 갖고 운영하니 관리부분에서 많이 미흡한 부분이 많네요.


사업하는데 혼자 모든걸 하려면 시간적이나 체력적으로 손실이 더욱 큰것같아요. 어느정도 사업영역이 커져가는 시점에서는 일정비용이 들어가더라도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면 인건비의 몇배를 줄일수있는 효과가 나오는것같아요. 



이렇게 프로그램을 활용하다가 사업영역이 좀더 커지면 직원을 채용해야겠죠. 하지만 사업초기에는 여러여건상 직원을 바로 채용하기에는 부담되는 부분이 있을거에요. 이런 시기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절히 활용하면서 최대한 시간적/체력적 소모를 줄이면서 사업을 성장시키는데 집중하는것도 좋은 방법같아요.



개인적으로 초기에 엑셀을 많이 활용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더 복잡해지고 파일한번 오류나면 멘탈 붕괴되죠 ㅜㅜ 우선 오류를 최대한 줄이면서 최대한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찾던 중 알게된 프로그램이에요.


제가 필요했던 기능은 제품입고, 상품출고, 현재고, 적정재고알림, 월별/일별 출고현황 이 항목을 한곳에서 빠르고 쉽게 언제든 볼수있었으면 했거든요. 특히 적정재고알림은 제가 취급하는 상품이 수입제품이다보니 국내에 들오는 시일이 어느정도걸려 그기간동아 버틸수있는 재고수량을 설정해두면 출고입력할때 적정재고이하 수량이 남게되면 알림을 해주는기능이죠.



사실 이런기능을 엑셀로 어떻게든 만들어보려고 일마치고 집에와서 새벽4시까지 엑셀하고 싸웠던 기억이 나네요. 무식했던건가요ㅜㅜ



아이인리치 메인화면이에요. 참고로 저는 이 회사와 전혀 관련이 없어요. 검색해보면 무료재고관련 아이인리치 포스팅이 많이 있던것같아요. 글을 다 읽어보진 않았지만 대부분 기능설명글인듯 했어요. 여튼 기능이나 사용법관련해서 사이트들어가보시면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사용해도 좋을지 보시고 판단해보세요.



3가지 버전으로 나눠져있는데요. 초기에는 무료버전으로 사용했었는데 사업초기다보니 프로그램 활용보다 엑셀이 개인적으로 편했어요. 아무래도 초기라서 상품품목도 적고 입출고 주기도 길고해서 사용빈도가 낮지 않았나 싶어요.


무료버전을 사용해보면서 기능에대해 어느정도 이해하고 익히신다음 유료버전 사용하시면 좋을것같아요. 저는 엔터프라이스 버전을 사용중인데요. 사무실내에서 공유기로 연결된 컴퓨터로 동시접속해서 사용이 가능해요. 가격도 괜찮고 프로그램 설치나 오류가있을때 고객센터 전화하면 친절하게 설명도 잘해주세요. 개발자분들이 직접 응대하는듯한 느낌이었어요. 그래서 더 디테일한것같아요.




각 기능별로 자세하게 설명되있어서 막히는 부분은 사이트내에서 대부분 알아낼수있어요. 기존에 장부를 엑셀파일로 관리하다가 프로그램안에 금전출납장 기능이 있어 프로그램으로 옮겨 사용중인데요. 보고서라는 부분에 월별/항목별등으로 다양한 조회가 가능해서 불필요한 지출에대한 관리 제품사입시 자금운영에대한 관리가 효율적이에요.

 



이렇게 오늘은 아이인리치의 기능 및 사용법을 설명보다 제가 사용한 기능들에대해 느낌위주로 작성해봤네요. 초기에 재고관리에대해 저처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공유해봅니다. 모두 하시는 사업 한단계 한단계 성장해가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을 제가 하고있는 사업에서 효과를 보는건 적정재고 관리를 통해 재고품절이 안나도록 판매흐름을 이어간다는거에요. 아직은 작은 사업체다보니 재고물량은 넉넉하게 갖고가진 못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