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관련

테더링 핫스팟을 사용하면 초과요금이 나올수있다?

다운업 2017. 1. 21. 17:33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올레KT는 데이터무제한요금제를 사용하더라도 초과요금이 나올수있어요.

오늘은 테더링 핫스팟관련으로 자세히 알아볼게요.

평소에 태블릿PC나 다른 스마트폰기기에 데이터를 공유할때가 있죠.

이럴때 스마트폰의 테더링 혹은 핫스팟기능을 많이 사용하게됩니다.

이렇게 공유하는 데이터는 현재 이용중인 요금제의 데이터를 사용하게되죠~

데이터무제한 요금제외에는 데이터 초과시 요금이 발생되는건 당연하겠죠?

하지만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한다면 어떨까요?

데이터무제한 요금제가 데이터초과요금이 발생?

아래는 올레KT 데이터 선택형 요금제표에요.

데이터 선택 65.8 요금제부터 데이터 무제한요금제죠.

기본제공량을 모두소진 시 일일2GB를 제공하고 하루2GB마저 모두사용하면 3Mbps로 속도가 제어되요. 

여기서 속도가 제어되는 시점부터 테더링 핫스팟기능을 사용하면 데이터 초과비용이 발생이되요.

다시말해 데이터무제한 요금제라도 테더링 핫스팟기능을 사용할경우 초과비용이 발생될수있다는거죠.

본인 휴대폰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요금은 추가로 발생이 안되고요.  





물론 무제한 요금제의 기본제공량이 많고 일일2GB씩 제공되어 개인적으로 이런 경우는 드물거라 생각되요.

하지만 자녀가 있는분들은 테더링 핫스팟으로 자녀핸드폰에 데이터연결을 해주거나 와이파이전용 태블릿PC로 테더링 핫스팟연결하여 업무를 많이 보는 분들은 과금이될 가능성이 있지않을까 생각됩니다.


SKT 혹은 U+도 초과비용 발생할까?

이때 궁금증이 생겼어요. 다른 통신사도 초과요금이 발생할까?

그래서 SKT와 유플러스에 문의해보니 무제한요금제의 경우 테더링 핫스팟을 사용하더라도 속도만 제어된다고해요.

별도의 데이터 초과비용이 발생안된다는거죠~

이부분에서는 물론 통신사마다 요금제의 서비스가 다를수있겠다고 생각해요.


올레KT는 어디에 명시되어있나?

그래서 올레KT사이트로 접속하여 이러한 내용이 어디에있는지 확인해봤어요.

테더링 핫스팟관련 데이터 초과요금안내를 찾아봤어요.





[요금 및 혜택]부분이나 [유의사항]에서도 나와있지 않아요.

그래서 고객센터로 문의해보니 [테더링]으로 검색보면 Q&A에 나와있다고해요.

그래서 검색해본결과 6개의 Q&A가있는데 그중 [Y요금제]질문에 답변이 있었어요.

하지만 월 기본 데이터에서 차감된다고 나와있고 과금이 된다는건 없었어요.

다시 문의해봤을때 답변은 모바일고객센터앱에는 표기되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다시 모바일고객센터앱으로 들어가서 열심히 검색해봤죠~

제가 못찾은건지 모르지만 찾기힘들어서 찾다가 말았네요.ㅜㅜ


정리해보면...

올레KT에서는 데이터무제한요금제라도 테더링 핫스팟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수있습니다.

이런경우는 많진 않겠지만 주변에 지인들한테 물어보면 대부분 모르고 있었어요.

예전부터 휴대폰 가격이나 요금관련해서 소비자 불만이 많이 나오는데요.

통신사는 좀더 소비자입장에서 생각해줬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